free counters

태권도 5대정신

조회 수 9232 추천 수 0 2008.11.09 17:09:05


'예의'
서로 양보하는 정신을 기르고 남을 비방하거나 모욕하는 막습을 부끄러워 하고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하고 겸손하여야 하며 정의감을 길러야 한다. 사범과 제자 그리고 선배와 후배의 관계를 명확히 한다.

'인내'
자기 수련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려면 어떤 힘든 일이나 장애를 극복하고 반드시 목표를 달성한다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염치'
염치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심성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잘못된 일을 하였을 경우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잘못을 시정하고자 노력하는 마음을 일컫는다. 태권도를 수련하는 사람을 늘 자기 잘못을 반성하고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은 물론 잘못을 인정하고 스스로 잘못을 시정할 수 있는 용기있는 태도을 가져야 한다.

'극기'
자기자신의 약해짐이나 유혹을 이겨내는 힘이다. 남을 이기기는 쉬우나 자기자신을 억제하기는 어렵다. 태권도인은 수련을 통하여 자기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극기 정신을 길러야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욕심을 절제하는 극기정신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백절불굴'
태권도인은 평소 겸손하고 정직함은 물론이고, 불의에 대해 조금도 두려워 하거나 주저함 없이 정의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하고 백번을 꺽어도 굽히지 않는 백절불굴의 정신을 가져야한다.

 

跆 拳 道

profile 실천이 없으면 증명이 없고 증명이 없으면 신용이 없으며 신용이 없으면 존경이 없다.
엮인글 :
http://hanoian.org/index.php?document_srl=15033&act=trackback&key=4ef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