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counters

태극권, 건강무술로 의학적 검증

조회 수 8975 추천 수 0 2008.11.09 19:27:30

태극권, 건강무술로 의학적 검증


 무토연구소 

국내외 학계 연구통해 검증

최근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태극권수련이 좋다는 의학보고서가 등장하고 있다. 호주의 중국계 가정의인 의사 폴 램(Paul Lam)박사에 의해 1997년 개발된 관절염환자를 위한 태극권은 실제 태극권과 흡사한 중국 무술 동작으로 춤을 추듯 즐겁게 운동하면서 관절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보고 되고 있다. 전체 12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호주, 홍콩, 유럽, 미국 등지에서 활발한 세미나를 열고 있는 종목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미 케이스 웨스턴대의 패트리셔 애들러 박사는 '관절염을 앓고 있는 노인들에게 10주간 태극권을 매일 하게 한 결과, 손상된 관절의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관절기능의 회복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간호학 전문지 '간호학' 에 밝혔다. 애들러 박사는 '태극권 운동이 관절을 받쳐주는 연골 기능을 강화, 관절의 구조를 안정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관절염 태극권(Tai chi for Arthritis)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는 밝은 빛 심신수련센터의 박종구원장에 의하면, “태극권은 실전적 무술에서 양생을 위한 건신술로 변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초보자나 노인들을 위해 관절염 태극권이 보급돼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 관절의 가동력과 기공훈련을 통한 호흡증진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관절염태극권은 크게 몸풀기 운동과 태극권 본운동과 정리운동으로 나뉜다. 많은 기술과 힘이 필요없고 관절염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몸풀기운동은 의학적으로 입증되어 있다. 이 운동이후 본운동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12동작과 31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후 정리운동으로 마무리 하면 된다.

한편 국내에서도 관절염태극권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양대 류마티스병원을 비롯한 서울대 간호대, 순천향대 간호대 등이 2000년부터 세계적인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태극권은 부드럽고 느린 움직임이 빠르고 강한 동작과 어우러진 것이 특징으로 혈중 엔도르핀이 증가돼 관절통증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켜 피곤감 해소와 더불어 지구력을 증가시켜 환자의 정서상태도 안정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최근에는 태극권이 지닌 부드러움과 느림의 장점이 관절염환자나 노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기 위한 재활과 치료 무술로 불리우기도 한다.



심혈관건강과 신체균형에 도움

태극권이 신체와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심혈관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보스턴 소재 터프츠-뉴잉글랜드 메디컬센터의 연구팀이 심장병과 다발성 경화증 등과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태극권이 미치는 영향을 47건의 사례를 통해 연구한 결과 태극권이 신체균형 조절과 유연성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와 통증, 불안감 등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더 아카이브즈 오브 인터널 메디슨(The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이 연구는 장기간 태극권을 해온 사람들이 경우 균형감각과 유연성, 심혈관 계통의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노인들의 경우 낙상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심장질환과 고혈압과 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심혈관 및 호흡기능에 관한 연구에서도 태극권의 긍정적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관상동맥 우회수술을 받은 환자와 심장발작, 급성심근경색, 관절염, 다발성경화증 등의 환자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태극권은 중국의 병원에서 환자의 건강을 위해 태극권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영국의 병원에서도 태극권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태극권수련시 주의점은?

관절염에 좋은 태극권은 일반 태극권과는 다른 관점으로 정리된 것이다. 지도자가 되려면 폴램박사가 발행한 강사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태극권 수련효과는 수련시작 3개월 이후 서서히 나타난다고 보고 되고 있다.
우선 가슴이나 어깨, 팔 등 전신을 이완시켜야 한다. 무게중심은 낮게 유지한다. 아랫배 단전부위에 힘이 들어가게 하며, 머리와 허리는 곧게 세운다. 혀는 입천장에 가볍게 붙여야 하며, 동작은 끊어져선 안된다.
또한 기초체력을 충분히 기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너무 동작의 형식에 얽매여서는 안되며, 호흡도 억지로 동작과 맞추려 애쓰지 말고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체력이 약한 사람은 자세를 너무 낮추면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보통 식전 1시간과 식후 30분 이내는 수련을 피해야 한다. 바닥은 평평한 곳이 좋으며, 신발도 평평한 것이 좋다고 한다. 

profile 실천이 없으면 증명이 없고 증명이 없으면 신용이 없으며 신용이 없으면 존경이 없다.
엮인글 :
http://hanoian.org/index.php?document_srl=15063&act=trackback&key=66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